목차
PDF 용량 줄이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PDF 파일 사용이 늘어나면서 PDF 관련 편집 프로그램 및 온라인 사이트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사용이 편리한 프로그램과 사이트의 해당 기능 사용법을 알려드리고 용량이 얼마나 줄었는지 비교해 보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순서대로 따라 해 보세요.
PDF 용량 줄이기
PDF 파일은 편집이나 가공이 어려운 대신 어느 기기에서든 똑같이 보인다는 장점이 있어서 매우 활동도가 높습니다. 보도자료나 관공서 등에서 받는 서류도 이제는 대부분 PDF 파일로 제공됩니다.
그런데 PDF 용량 줄이기가 필요할 때가 간혹 있습니다.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 위주로 된 PDF는 파일 용량이 매우 큽니다. 스캔한 이미지를 이용해 PDF 파일을 만들었거나 온라인으로 파일 제출을 해야 하는데 업로드 용량 제한이 있다면 PDF 용량 줄이기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PDF로 PDF 용량 줄이기
국내 PDF 편집 프로그램 중에 가장 유명한 알PDF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개인이 비상업적 용도로 사용할 때는 알툴즈 공식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합니다.
알PDF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첫 화면에 중요 기능이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PDF 용량 줄이기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PDF 최적화를 선택하면 됩니다.
파일 탐색기가 열리면 해당 PDF 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 버튼을 누릅니다.
알PDF 용량 줄이기는 3단계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낮음'은 고품질인 대신 용량 크기가 많이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높음'은 용량이 많이 줄어드는 대신 화질이 나빠져서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보통'을 선택해서 작업해 보고 압축 단계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38MB가 넘는 PDF 파일을 중간 단계로 용량 줄이기를 했더니 21.23MB가 되었습니다. 45%가 줄었으니 거의 절반 크기가 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파일을 열어보니 이미지와 텍스트 모두 가독성이 원본과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알PDF 용량 줄이기 기능이 탁월합니다.
온라인 사이트에서 PDF 용량 줄이기
이번에는 컴퓨터에 PDF 편집 프로그램을 깔지 않고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PDF 관련된 툴을 지원하는 플랫폼이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과거에는 small PDF, Adobe Acrobat 온라인 사이트 등이 강세였는데 요즘에는 iLove PDF, Allin PDF 등을 사용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온라인 사이트는 대부분 무료 서비스와 유료 서비스로 나뉘어 있습니다. 개인적인 작업을 할 때는 회원 가입 없이 무료 서비스를 이용해도 충분합니다. 전문적인 작업이 필요하다면 유료 서비스를 고려해 보셔도 좋습니다.
오늘은 무료 서비스 지원이 좋으면서 제한적인 기능이 많지 않은 사이트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이러브 PDF 용량 줄이기
아이러브 PDF 사이트는 PDF 관련된 기본 편집 및 변환 서비스들을 무료로 할 수 있어서 인기가 있습니다. 이 사이트의 장점은 파일 용량이 커도 이용하는데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위의 사이트에 들어가 PDF 압축 메뉴를 선택합니다.
아래의 화면이 나오면 빨간색 박스를 선택해서 파일을 올리거나 컴퓨터에 있는 PDF 파일을 드래그하면 됩니다. 1~3개의 PDF 용량 줄이기를 한 번에 할 수 있습니다.
아이러브 PDF에서도 알PDF처럼 압축 품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추천 압축(중간 단계)을 선택해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PDF 용량 줄이기를 할 때는 항상 파일의 화질, 즉 가독성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추천 압축을 사용했더니 35% 용량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5.27MB로 알PDF에서 압축한 것보다 조금 큽니다.
올인 PDF 용량 줄이기
온라인 사이트 추천 두 번째는 올인 PDF입니다. 올인 PDF도 깔끔한 인터페이스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PDF 압축 메뉴를 선택합니다.
올인 PDF는 압축 단계가 나뉘지 않고 자동으로 최적화된 압축 크기로 만들어줍니다. PDF 편집 및 변환에 익숙하지 않은 분이라면 이 사이트부터 이용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PDF 파일을 선택해서 올리자마자 바로 용량 줄이기 과정으로 넘어가서 결과물을 내놓습니다. 제가 사용한 파일은 컴퓨터로 작성된 것이라 스캔 파일에 비해 압축률이 크게 높지 않은 것으로 나옵니다.
이렇게 거의 압축이 되지 않았다면 현재 가지고 있는 PDF 파일이 용량 최적화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다른 사이트나 편집 프로그램을 통해 압축할 수 있지만 가독성은 원본에 비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클래버 PDF 용량 줄이기
마지막으로 소개드릴 사이트는 클래버 PDF입니다. 한국어 서비스가 지원되면서 사용자가 늘고 있습니다.
클래버 PDF 홈페이지에서 아래로 화면을 내리면 다른 무료 PDF 유틸리티 도구들에서 PDF 압축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 선택 밑에 압축 옵션이 있습니다.
- 최소
- 낮은 압축
- 중간 압축
- 최대
- 이미지 품질
다른 사이트에 비해 압축 옵션이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미지 품질을 1~100까지 임의로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1에 가까울수록 가독성이 떨어지고 100에 가까울수록 가독성은 높은 대신 압축률이 떨어집니다.
다른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중간 압축 단계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위에서 사용했던 38MB 용량의 PDF 파일을 선택했더니 "파일이 너무 큽니다."라는 알림이 떴습니다. 아이러브 PDF, 올인 PDF와는 달리 업로드할 수 있는 파일의 용량 제한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사이트를 이용할 때는 20MB 이하의 PDF 용량 줄이기만 하시기 바랍니다.
경기도 교육청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을 사용해서 진행해 보겠습니다. 파일을 선택한 후 '변환 시작'을 눌러 주세요.
변환이 끝나면 다운로드 버튼을 누릅니다. 중간 단계로 압축했더니 압축률이 6.41%에 불과합니다. 이미지 품질에서 단계를 조절해 좀 더 압축률을 높여도 될 것 같습니다.
미리보기 화면이 나오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파일을 저장합니다.
PDF 용량 줄이기 작업을 해 보았습니다. 알PDF에서 가장 크게 용량을 줄일 수 있었는데요. 컴퓨터에 PDF 편집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어렵다면 온라인 사이트에서 PDF 압축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파일의 용량을 줄여보시기 바랍니다.
댓글